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Military 정보

[정보(뉴스)] 채프 식별기능을 가진 북한 신형 미사일을 막을 수 없는 한국 함정

by 40대직장인 2022. 11. 24.

 

🟦 북한 신형 미사일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는 해군

 

<코너 리플렉터(CNR) 방식이 적용된 기만체계 중 하나인 프랑스 Lacroix Defense사의 DAGAIE NG 발사기(왼쪽)와 독일 Rheinmetall사의 MASS 성능개량형 발사기(오른쪽)의 모습. 출처: 제조사 홈페이지 캡처>

 

 

우리 해군 함정에 탑재된 대함유도탄 기만체계들이 중국, 러시아, 북한의 신형 미사일(대함유도탄) 교란에는 능력이 제한돼 ‘무용지물’에 가깝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지금 전쟁이 발발하면 우리 해군 함정은 북한 대함유도탄 공격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현재 우리 해군이 보유한 대함유도탄 기만체계는 MASS, K-DAGAIE, K-RBOC 등 3종류입니다. 이 중 MASS가 가장 최근(2014년) 도입된 제품이지만 모두 Chaff 및 IR 기만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2010년 이후 중국, 러시아, 북한에서 개발된 신형 대함유도탄은 Chaff 식별 기능 및 MMW(millimeter wave) 레이더 탐색 기능을 보유하고 있어 해군이 현재 보유한 기만체계로는 기만 효과를 얻기 어렵다고 합니다.

 

 

 

관련 글: 대함유도탄 기만체계

2022.11.24 - [Military/대공체계] - 대함유도탄 기만체계 (DAGAIE NG)

 

2023.01.17 - [Military 덕후가 되는 지름길/방어체계] - [함정] 방어체계 - 대유도탄기만체계(MASS)

 

 

 

KDX-Ⅱ급 후속함 개념설계에서는 새로운 기만방식의 대함유도탄 기만체계를 ROC에 반영을 해야 하지만, 현재 진행 중인 KDDX 사업과 기존함에 설치된 기만체계의 성능개량 사업은 이미 정해진 ROC를 수정해야 하는 부담이 크며, 자칫하면 방산비리로 오해받을 소지가 있는데다 해당 업체는 다시 경쟁 입찰을 해야 하니 나설 이유가 없습니다.

 

KDDX 사업이 기만체계 ROC 수정 없이 진행된다면 한 척에 1조원이상 되는 함정이 수십억짜리 대함유도탄 기만체계를 제대로 교체하지 않아 적의 미사일 공격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상황이 불 보듯 뻔합니다.

 

 

 

 


참조 글: 북한 신형 미사일 막지 못하는 해군 대함유도탄 기만체계 전면 교체 필요

https://www.news2day.co.kr/16198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