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Military 정보

[정보] K1E1 전차, 3차 양산 전력화 완료

by 40대직장인 2023. 3. 6.

K1E1 전차, 3차 양산 전력화 완료

 

 

2022년 12월 26일 방위사업청은 육군의 주력전차인 K1E1전차의 3차 양산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다고 밝혔습니다.

K1E1전차는 기존 K1전차에 디지털 전장관리체계, 피아식별장치, 전·후방 감시카메라, 조종수열상잠망경 등을 추가 장착하여 K2전차, K21장갑차 등과 협동전투가 가능하도록 성능 개량한 전차입니다.

 

 

 

관련 글:

2022.11.21 - [Military 덕후가 되는 지름길/기동체계] - [전차] 한국 K1 전차의 종류 및 Spec 정리

 

2022.11.18 - [Military 덕후가 되는 지름길/기동체계] - [전차] 한국 K-2 흑표 전차

 

2022.11.23 - [Military 덕후가 되는 지름길/기동체계] - [장갑차] 한국 K21 보병전투장갑차 / K21 경구난차량

 



K1E1전차 핵심은 디지털 전장관리체계입니다.

 

기존에 아날로그 무전기를 통해 수행했던 통신을 디지털 기반으로 개량하고, 위성항법장치를 적용하여 실시간 정보공유와 정확한 전장상황 파악이 가능해졌습니다. 특히, 전장상황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도록 전시기를 채택함으로써 대대급이하 전투부대에서 직관적인 지휘통제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피아식별장치는 적과 아군을 식별하는 장치로, 적과 아군이 혼재되어 있는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주도권을 확보해 주는 장치입니다.

질문기와 응답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질문기는 상대가 아군인지 적군인지 질문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응답기는 아군의 질문 신호에 답변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전·후방 감시카메라는 외부 노출없이 주변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전차의 전·후방을 보여주는 장치로 조종수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조종수 열상잠망경은 야간이나 시정이 좋지 않은 상황에도 시야를 확보해 주는 장치로 조종수의 전투효율성을 증대시켰습니다.

 

<출처: 현대로템>

 

K1E1전차는 디지털 전장관리체계, 피아식별장비 등 성능개량을 통해 K2전차, K21보병전투차량 등과 상호 연동이 가능하도록 협동전투 능력을 확보하였으며 기갑전력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육군 현존 전력 극대화 및 방위산업 육성을 통한 자주국방 실현을 위해 K1E1전차 양산을 2026년에 완료할 예정입니다.

 


출처: 방위사업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