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일상정보

[정보] 한국은행, 기준금리 0.25%포인트(p) 인상

by 40대직장인 2023. 1. 13.

한국은행, 기준금리 0.25%포인트(p) 인상

 

2023년 1월 13일 한국은행이 통화정책방향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p) 인상을 하여 기준금리가 3.5%가 되었습니다.

 

금일 금리인상의 이유로는 2022년 12월 14일(현지시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빅 스텝(기준금리 0.5%포인트(p) 인상으로 미국과 한국 간 1.25%포인트까지 벌어져 있었던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출처: 한국은행, FED, 연합뉴스>

 

달러와 같은 기축통화(국제 결제·금융거래의 기본 화폐)가 아닌 원화 입장에서 기준금리가 미국보다 크게 낮아지면,

외국인 투자 자금이 빠져나가고 원화 가치가 떨어질 위험이 커집니다.

 

더구나 한미 금리 격차 탓에 환율이 더 뛰면 어렵게 정점을 통과 중인 인플레이션도 다시 들썩일 수 있습니다.

원화 가치가 떨어질수록 같은 수입 제품의 원화 환산 가격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경기 침체 부담 때문에 추가 인상 없이 4분기나 내년 초까지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전망과 여전히 한미 금리차가 1%포인트에 이르는 데다 연준의 긴축 기조가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도 큰 만큼 한국은행에서 올해 2월이나 4월에 3.75%까지 더 올릴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국내외 경기가 침체 국면으로 접어드는 가운데, 부동산 경기가 다시 하락할 수 있는 점 등을 미뤄볼 때 한은이 금리인상을 신중히 고려할 것이란 분석입니다.

 

한국은행의 금리 정책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정부가 내놓은 부동산 규제 완화책이 동력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통계청>

 

 

◼ 이번 금리인상은 무엇?

돈의 수요가 많아서 올리는 경우와 경제정책적으로 올리는 경우로 2가지인데 FRB나 대한민국 금통위에서는 금리인상을 결정한다는 것은 경제정책적인 이유가 큽니다.

 

 

관련 글: FRB

2022.11.24 - [주식 초보 존버 탈출] - 미국 연방준비제도

 

 

 

◼ 금리인상은 왜?

금리인상을 시켜서 시중의 자금을 거둬들이기 위함입니다.

 

금리가 높아지면,

 1. 기업이 돈을 대출하면 금리 인상 시 이자를 더 내야 하기 때문에 대출이 억제됩니다.

 2. 시중의 자금이 은행으로 모입니다.(안전한 투자처) 

 

 

◼ 금리인상은 언제?

금리를 인상시킬 때는 소비자 물가지수가 올라서 물가를 잡기 위함입니다.

물가가 많이 오른 다는 것은 시중에 그만큼 돈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즉 돈이 많고 물건이 적어서 가격이 오른다는 것입니다.

 

 

◼ 경기과열은 왜?

경기가 과열이 되면 투자하지 않아도 될 곳에 은행돈을 빌리면서 투자를 하게 되어 문제가 발생합니다.

 

일단 시중에 자금이 많이 풀리면 급격하게 물가가 인상되면서 소비자경제가 곤란해집니다. 이는 물가인상을 감당못하는 저소득층에게 타격이 심해지면서 부작용이 일어납니다.

 

투자하지 않아도 될 곳에 투자하면 빚만 가득 지게 되고 돈은 못 벌게 되죠.

즉 과도하게 금융권에 빚을 지면서 부작용이 일어나고 물가가 급격히 상승되어 서민경제가 안 좋아진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도 가계대출이 급격히 높아졌고 물가가 많이 오르고 있습니다.

금리가 계속 인상될 것이지만 내수부진으로 쉽게 못 올리고 있습니다.

 

 

◼ 금리인상 시 주가하락은?

금리가 상승하면 일단 부채가 많은 기업들은 그 금리인상의 영향으로 이자가 더 늘어나게 되서 수익성이 안 좋을 수 있게 됩니다.

 

금리가 인상되면 불안정한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얻는 것 보다 안정성이 높은 은행등에 자금이 몰리게 돼서 주식시장에서 자금이 이탈됩니다.

 


출처: '물가 아직 높다'…한은, 기준금리 또 0.25%p 올려(종합)

https://www.yna.co.kr/view/AKR20230113042200002?input=1195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