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Military 정보

[정보] 방위사업청, 23년 1차 신속연구개발사업으로 자동기뢰탐지체계와 저궤도위성기반 통신체계 추진

by 40대직장인 2023. 3. 8.

방위사업청, 23년 1차 신속연구개발사업으로 자동기뢰탐지체계와 

저궤도위성기반 통신체계 추진

 

 

방위사업청은 신속시범사업추진위원회 심의를 거쳐 ’23년 1차 신속연구개발 대상사업 2개를 선정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신속연구개발사업 : 신기술 등을 적용하여 시제품을 2년 이내 신속히 연구개발, 군에서 시범운용을 통해 군사적 활용성을 확인하는 사업

 

이번에 선정된 2개 사업은 미래 군 활용성 등을 고려하여 각 軍에서 요구한 하향식 사업으로 긴밀한 민ㆍ군 협업을 통해 약 2년간의 연구개발 후 ’25년 하반기부터 실제 군에 시범배치되어 운용될 계획입니다.

 

【 ’23년 1차 신속연구개발사업 】

사업명 시범운용 軍
빅데이터를 이용한 AI 기반 자동기뢰탐지체계 해군
상용 저궤도위성기반 통신체계 육군, 해군, 공군

 

신속연구개발사업 전담기관인 국방신속획득기술연구원(국방과학연구소 부설)은 이번에 선정 된 2개 사업에 대해 3월중 입찰공고를 통해 전반기 협약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빅데이터를 이용한 AI 기반 자동기뢰탐지체계」는 다양한 센서(소나)로 부터 얻어진 정보를 빅데이터화 시키고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바다의 지뢰라고 할 수 있는 ‘기뢰’를 자동으로 탐지하는 체계를 연구개발하는 사업으로 해군의 소해(掃海)작전 능력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 소해작전 : 기뢰가 부설된 항구의 기뢰를 제거하여 출입항로를 확보하는 작전

 

「상용 저궤도위성기반 통신체계」는 민간 저궤도 위성을 활용하여 군 네트워크를 확보하는 사업으로 한국군 전용 게이트웨이와 위성통신 단말(차량/함정용)을 연구개발하여 보안성을 갖출 예정이며, 정지궤도 위성대비 빠른 전송속도로 인해 軍 작전능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 게이트웨이 역할 : 위성과 위성통신 단말 간 네트워크 자원 할당 및 접속인증 기능

 

한편, 방위사업청은 현재 추진되고 있는 신속시범사업(신속연구개발사업+ 신속시범획득 사업)의 효율화를 위해 제도개선 추진도 병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출처: 방위사업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