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Military 정보

[정보] 한국형 3축 체계,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 킬 체인(Kill Chain), 대량응징보복(KMPR)

by 40대직장인 2023. 4. 18.

한국형 3축 체계

: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 킬 체인(Kill Chain), 대량응징보복(KMPR)

 

🟦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 Korea Air and Missile Defense)

미사일 방어 체계로 10~30km의 낮은 고도에서 적의 탄도 미사일이나 항공기(전투기, 폭격기)를 공중에서 요격하는 하층 방어체계이다.

 

<출처: https://blog.naver.com/kwansyk/223003796229>

 

 ◼ 미사일 방어 개념

<KAMD 체계 개요>

 

  1. 북한 미사일 발사
  2. 미국 조기경보위성이 최초 감지.(약 40초 소요)
  3. 지상 조기경보레이더(그린파인)와 해상 이지스 구축함(KD-3)레이더가 이어서 탐지하여 탄도유도탄작전통제소

      (AMD-cell)로 정보 전송.

  4. 작전통제소는 정보 분석 및 요격부대 선정.
  5. 패트리어트(천궁(PIP) 및 현 PAC-3)부대에 요격 명령 하달.
  6. 적 미사일 요격

 

* 그린파인 레이더(EL/M-2080 Green Pine): 이스라엘이 개발한 조기경보레이더로 이스라엘산 THAAD 미사일인 애로우 탄도탄 요격 미사일(Arrow ABM)에 사용되는 시스템으로 탐지거리는 500km이다.

* 해상 이지스 구축함(KD-3) 레이더: 세종대왕급 구축함은 이지스 구축함으로 AN/SPY-1D(V) 이지스 레이더(록히드 마틴이 제작)를 탑재하고 있으며, 탐지거리는 200해리(370km)이다.

* 탄도탄 작전통제소: 24시간 무중단 운용되는 임무중심체계로, 탐지체계로부터 수신한 적 탄도탄 항적 정보에 대한 처리, 위협 평가와 무장 할당의 교전 통제, 발사 위치정보 기반 공격 작전 지원 등을 수행한다.

 

 

 

관련 글:

2022.11.18 - [Military 덕후가 되는 지름길/방어체계] - [미사일] 한국 천궁II - 중거리·중고도 지대공 유도무기

 

2022.11.21 - [Military 덕후가 되는 지름길/방어체계] - [미사일] 패트리어트(Patriot PAC-3)

 

2022.11.21 - [Military 덕후가 되는 지름길/방어체계] - [미사일] 사드[THAAD] - 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 킬 체인(Kill Chain)

킬 체인(Kill Chain)은 한국이 북한의 핵위협에 대응해 KAMD(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와 더불어 2023년까지 구축하기로 한 한미연합 선제타격 체제로 30분 안에 목표물을 타격한다는 개념이다.

 

<출처: (c) IntelEdge Inc>

 

 ◼ 킬 체인 개념

  1.정찰위성, 통신위성, GPS위성과 공중조기경보통제기(피스아이) 등을 이용해 북한의 미사일 표적을 탐지
  2. 지상 작전통제소로 전송 및 분석 판단
  3. 군함, 전투기, 현무3 미사일과 전차를 동원하여 표적 타격

 

* 피스아이: 대한민국 공군의 보잉 737 AEW&C 조기경보기로 ‘한반도의 평화를 수호하는 감시자’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현재 공군은 보통 피스아이 4대 중 보통 2대를 정비하고 2대만 운행한다.

 

런데 2020년 부품 단종 등으로 가동률이 62%로 떨어졌다. 피스아이 윗부분에 달린 길이 4m가량의 메사(MESA)라는 안테나 성능이 크게 저하돼 4대 중 1대의 안테나가 교체시점에 도달했다. 나머지 3대는 안테나 칩만 갈아 끼우면 성능은 보장된다고 한다.

 


조기경보기 2차 사업은 미 보잉사의 기존 E-737 개량형과 스웨덴 사브사의 글로벌 아이, 

이스라엘 IAI사의 EL/W-2085 CAEW(Conformal Airborne Early Warning & Control) 등이 3파전을 벌일 것이다.

 

사브와 IAI의 조기경보기는 애초에 공군의 요구성능(ROC) 중 360도 탐지 기능을 충족하지 못했다. 

전세계에서 보잉사만 오로지 충족하는 공군의 높은 ROC 성능요구조건을 대폭 낮춰야지만 경쟁이 사실상 가능하다.

 

그래서 보잉사가 선정될 가능성이 높은데 보잉사가 너무 비싼 가격에 정비 독점 등의 횡포를 부리고 있어서 국방부에서 여러 가지 사항을 검토하고 있는 중이다. (사브는 ROC 수정을 요구했으며 국산 개발도 논의 중이다.)

 


2023년 2월 23일, 북한이 화살-2형 순항미사일 4발을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노동신문은 순항미사일이 모두 4기 발사됐다면서 "동해에 설정된 2,000km 거리의 타원형·8자형 비행 궤도를 따라, 1만 208초에서 만 224초, 그러니까 약 2시간가량 비행해 표적을 명중 타격했다"고 보도했다.

그런데 피스아이가 당시 가동중이었는데 순항미사일 4발이 2시간이 넘도록 비행하는 동안 전혀 포착을 못했다.

그래서 한미 군당국은 북한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피스아이 조기경보기의 성능에 큰 우려를 했다.

 

 

 

관련 글:

2023.02.27 - [Information/Military 정보] - [정보(뉴스)] 북한, 전략 순항미사일 '화살-2형' 4발 발사 - 한미 레이더 탐지 실패?

 

 

🟥 대량응징보복(KMPR, 大量膺懲報復, Korea Massive Punishment and Retaliation) 

북한이 미사일 공격을 할 경우 대규모 미사일 발사로 보복한다는 한국군의 군사전략이다. 

 

<출처: 국방백서>

 

원래 전세계적인 군사전략인 대량보복(massive retaliation)을 한국군이 채용했다. 

한국 국방부는 압도적 대응이라는 명칭으로 바꾸기도 했었다.

 

대량응징보복 작전을 지휘할 전략사령부가 오산공군기지에 창설될 계획이다.

 

군사 전문가들은 북한의 핵 공격에 대응해 우리 군이 재래식 무기를 동원해 북한 수뇌부를 제거한다는 ‘대량응징보복’이 북한을 ‘유즈 오어 루즈’(Use Or Lose, 지금 쓰지 않으면 잃어버린다) 딜레마에 빠뜨릴 수 있다고 지적한다. 

 

군의 한 전문가는 "핵을 억제하기 위해 재래식으로 위협한다는 것은 상대가 진짜 핵을 쓰게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위험하다"고 말했다.


출처: 위키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