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일상정보

[정보] 로봇과학자 데니스 홍

by 40대직장인 2023. 2. 10.

로봇과학자 데니스 홍

 

 

 

본명 홍원서(Dennis Hong)
출생 1971년 1월 24일 (52세),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국적 미국
학력 반포초등학교 (졸업)
방배중학교 (졸업)
서울고등학교 (졸업)
고려대학교 (기계공학 / 중퇴)
위스콘신 대학교 (기계공학 / 학사)
퍼듀 대학교 (기계공학 / 석사, 박사)
현직업 UCLA 기계항공공학과 전임교수
로멜라 대표
약력  버지니아 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조교수

 

“상상할 수 있다면, 그건 이미 현실이 됩니다.” 

 

한국계 미국인인 로봇공학자로, 축구 휴머노이드 로봇 등으로 예전에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기도 했다. 

아버지는 한국 미사일과 항공기 개발에 참여했던 홍용식 교수로 차남이다.

 

 

 

관련 글:

2023.02.09 - [Information/Military 정보] - [정보] 백곰 미사일 개발자, 홍용식 교수님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UCLA) 기계항공공학과 교수이자 세계적인 로봇 연구의 메카, UCLA '로멜라(RoMeLa)' 연구소장이다.

주요 연구분야는 자율시스템, 인간형 로봇, 운동학, 로봇기계공학 디자인, 로봇 운동 기계학 등이다.

미국립과학재단(NSF)의 ‘젊은 과학자상’, ‘GM 젊은 연구자상’,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교육상’ 등을 수상했으며
글로벌 과학전문지 "파퓰러사이언스"가 선정한 젊은 천재 과학자 10인에 선정되었다.

세계 최초로 무인 자동차를 시각장애인이 운전할 수 있는 자동차로 개량해여 미국 CBS, NBC, 영국 BBC, 일본 NHK 방송에 크게 소개되었으며 "워싱턴포스트"는 이를 ‘달 착륙에 버금가는 성과’라고 보도했다.

 

시각장애인용 운전 보조 시스템과 인명구조용 로봇인 토르 등이 있지만, 그 이외에도 무인자동차나, 의족 및 의수의 제작에도 참여하는 등, 그가 로봇공학에 다양한 분야에 기여를 하고있다.

휴머노이드 로봇연구가 시작되던 초창기에 자신이 만든 로봇(다윈OP)의 설계도를 모두 공개함으로 미니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에 기여를 했다. 

 

Robocup 대회에서 우승도 꽤 많이 했지만 그렇다고 그가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에서 선두주자는 더이상 아니라고 할 수 있다. 

 

Romela 이외에도 샤프트, IHMC, MIT 등 DARPA 로봇 챌린지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둔 연구소들이 많기 때문이고, 더군다나 그들 누구도 아직 Boston Dynamics의 극강의 기술력을 따라가지 못 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BEAR 엑추에이터라는 다기능 엑추에이터를 제작해 2족 보행 로봇(Alfred)을 만들고 있다.

 

메커니즘이 초점이 아닌 굉장히 단순한 메커니즘으로 모터만을 이용한 단순한 모션플래닝과 센서처리로 움직이는 로봇에 주력하고 있다.

 

​데니스 홍 교수는 로봇과 인간의 아름다운 공존을 고민하는 공학자로, 

인간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로봇을 개발하는 것이 그의 궁극적인 꿈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