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KF-21 보라매 전투기
한국형 전투기(KF-21: Next-Generation Fighter)는 한국 공군 전력 유지 및 미래 전장 운용 성능을 갖춘 항공기로 향상된 생존성과 연합/합동작전, 후속지원 시스템, 공중우세 확보 및 지상 정밀 타격 수행이 가능한 다목적 전투기입니다.
KF-21은 세계에서 8번째로 개발 중인 4.5세대 이상 첨단 초음속 전투기입니다.
KF-21은 공군이 정한 KF-X의 고유명칭으로, ‘21세기 첨단 항공 우주군으로의 도약을 위한 중추 전력’, ‘21세기 한반도를 수호할 국산 전투기’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 개발국 : 미국, 러시아, 중국, 프랑스, 일본, 스웨덴, 공동개발(영국/독일/이태리/스페인)
■ 보라매 : 공군이 공모를 통해 정한 KF-X의 통상명칭으로, ‘미래 자주국방을 위해 힘차게 비상하는 한국형 전투기’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최신 AESA 레이더와 통합 전자전 체계 등의 개발 난도가 높은 주요 항전장비를 국산화하여 갖출 예정이며, 지속적으로 국산화가 가능한 부품을 추가로 발굴하여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국산화율 : 양산 1호기 기준 65% 목표이여 기존 T-50 국산화율 59%이다)
※ 능동형전자주사식위상배열(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레이더 : 안테나에 약 1천여 개의 소형 송수신 모듈을 장착하고, 전파위상을 조정하여 전자적으로 레이다 빔을 조향하는 레이더
한화시스템에서 능동형 위상배열 안테나(AESA), 임무컴퓨터(MC), 다기능 시현기(MFD), 음성 신호 제어 관리 시스템(ACCS), 전자광학 타케팅 포드(EO TGP), 적외선 탐색 추적 장비(IRST) 등 전투기의 핵심장비를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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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시험은 전투기 탑재용 AESA 레이다의 최초 개발에 따른 위험을 완화하고 개발 소프트웨어 최적화를 목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KF-21 탑재용 AESA 레이다를 시험항공기에 장착하여 국내 환경에서 수행하는 최초의 비행시험이다.
우리 기술로 만든 한국형 전투기 KF-21은 한국형 전투기 개발사업을 시작한 지 21년여 만에 첫 시험비행에 성공했습니다.
최고 속도는 마하 1.8에 해당하는 시속 2,200km지만, 2022년 7월 19일 시험비행은 시속 430여 km로 비행했습니다.
초도비행이 성공하면서 한국형 전투기 개발사업은 이제 비행시험 단계로 접어들게 됐습니다.
앞으로 2천여 회의 시험비행과 잠정 전투용 적합 판정을 통과하면 2026년부터 양산이 시작됩니다.
공군은 2032년까지 KF-21 120대를 배치해, 30~40년이 지난 노후 전투기 100여 대를 대체할 계획입니다.
KF-21은 4.5세대로 개발됐지만 성능을 보강하면 F-35와 같은 5세대급 스텔스 전투기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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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특징
- AESA 레이더 및 최신 항전장비
- 10개 무장 하드포인트
- 향상된 생존성
- 높은 운용효율성
- 최신 정밀유도무기
- 고기동 성능
- 첨단 기술을 적용한 군수지원체계
- 단좌 / 복좌 동시 개발
🟩 주요 제원(단좌 기준)
조종사 | 1명(단좌) 또는 2명(복좌) |
연료량 | 12,000 lb(5,500 kg) |
공중급유기능 | 기체 주문 시 붐형 리셉터 및 프로브형 리셉터(호스&드로그 방식) 중 택일 가능 |
엔진 | 2 x F414-GE-400K 애프터버닝 터보팬 쌍발 엔진 기본 추력: 14,400 lbf x 2 애프터버너 추력: 22,000 lbf x 2 |
무장 | 하드포인트(총 12개) 주익 하단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6개 / 1,000 파운드 GBU-32 JDAM 6개, 동체 반매립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4개(시제기~블록2 기준) / 동체 내부무장창 -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4개 /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2개과 SDB 4개(블록 3 예정), 동체 하부 전자광학 표적추적장비(EOTGP) 2개 공대공 미사일 : AIM-9X, AIM-120, IRIS-T, 미티어, 국산 단거리 및 중/장거리 공대공미사일(개발 예정) 등 공대지 미사일 및 폭탄 : GBU-39/B SDB, CBU-105, JDAM, GBU-54/56 LJDAM, GBU-12 LGB, AGM-65, KEPD 350 타우러스, KGGB, 국산 장거리 공대지유도탄-II(개발 예정) 등 공대함 미사일 : AGM-84 하푼, 국산 초음속 공대함미사일(개발 예정) 전자파 방해장비(재머) - ALQ-200K 기반 내장형 통합 DECM |
항법장비 | AESA 레이더, 데이터링크, IRST(적외선 추적장비): 공대공 미사일 등을 탐지, 전자광학 표적추진장비(EOTGP): 지상 목표물을 탐지•추적 |
🟦 KF-21 개발 추진일정
2001 | 김대중 대통령, 국산전투기 개발 및 2015년 전력화 천명 |
2010 | KF-X 사업추진 기본전략 승인(방위사업추진위원회) |
2011~2012 | 탐색개발 수행(국과연 주관, KAI 및 LIG 넥스원 시제업체 참여) |
2013~2014 | 체계개발 사업타당성 분석(KISTEP/KIDA) |
2015 | 주관업체 선정, 체계개발 계약 체결 |
2016 | 사업착수 회의 및 SRR, SFR |
2017 | KF-X 방산물자 및 방산업체 지정 |
2018 | PDR(기본설계검토) 완료 |
2019 | CDR(상세설계검토) 완료 |
2020 | 시제 1호기 최종 조립 착수 |
2021 | 시제 1호기 출고식(21.04.09) |
2022 | 최초비행 성공(22.07.19) |
2026 | 개발완료 |
추천 글: 비상하는 보라매 KF-21을 완성할 '창과 방패'
https://blog.naver.com/lignex1/222867179203
출처: KAI(한국항공우주산업), 한화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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