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1 전술통제기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설계하고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총조립 제작한 전술통제기입니다.
KT-1 중등 훈련기의 파생형으로 플랫앤휘트니사의 950마력 엔진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공군에서 20여대를 도입•보유하고 있으며 본래 명칭은 KO-1이었으나 2007년 10월 1일 KA-1으로 변경되었습니다.
KA-1 저속통제기는 공군에서 전술통제기로 운용하던 O-2A 항공기를 교체하기 위해 개발한 항공기입니다.
공군은 그동안 근접지원작전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O-2A를 운용해왔습니다.
1960년대에 개발되어 공군에 도입된 지 30년이 넘은 O-2A는 기체가 노후화되어 신기종으로의 대체가 매우 시급했습니다.
이에 따라 KT-1 기본 훈련기의 개발을 주도했던 국방과학연구소는 1999년 4월부터 KT-1 기본훈련기 후속사업으로 KA-1 저속통제기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KA-1은 KT-1을 기본 형상으로 외부장착물(무장 및 외부연료탱크)과 무장제어장치, 개량된 항공전자장비를 탑재함으로써 전술통제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조종석에는 전방표시장치(HUD)와 다기능 시현기(MFD)를 장착하여 전투능력을 배가시켰고, 야시계기판을 장착하여 야간 비행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KA-1은 주익 아래에 파일런 4개를 장착하여 기관포와 로켓탄 등 무장을 장착할 수 있으며, 이들 무장은 임무컴퓨터로 제어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자동러더트림 장치(ARTS)를 탑재하여 무장을 투발할 때 효과적으로 비행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KA-1 경공격기는 12.7mm 기관총과 로켓탄으로 무장하고 있는데 페루 수출형은 225kg 폭탄을 장착, 게릴라 소탕 작전 등에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개량이 되었습니다. KT-1보다 비싼 가격으로 60억원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공군의 경우 O-2A 보다 성능이 훨씬 좋은 OV-10을 운용했지만, 엄청난 피해를 입은 이후로 A-10A를 전선항공통제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전차공격기로 개발된 기체이긴 하지만, 우수한 저공기동성, 긴체공시간, 무장탑재력, 장갑판으로 보호되는 전선항공통제기로 훌륭한 기체입니다.
KA-1 기체가 전술통제기로서의 실용성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확인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 KA-1 제원
길이 | 33.66ft | 날개폭 | 34.75ft |
높이 | 12.04ft | 최대이륙중량 | 3.3톤 |
엔진 | P&WC PT 6A-62, 950마력 | 최대속도 | 350Kts |
무장 | 히드라 70 로켓 7발 * 2 HMP-250 12.7mm 기관총 포드 2문 |
최대 고도 | 22,000f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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