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개발은 구글로/기타 정보

NAS(저장장치) 개요 및 장점

by 40대직장인 2022. 5. 13.

NAS(Network Attached Storage)

: 네트워크 결합 스토리지. 쉽게 말하면 LAN으로 연결하는 외장 하드디스크. 반대 개념은 컴퓨터에 직접 연결해서 쓰는 DAS(직접 결합 저장장치, Direct Attached Storage)로, 내장형 하드디스크나 eSATA 규격 외장 하드디스크가 여기에 해당된다.

 

다수의 서버를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스토리지

 

1. NAS 개요

컴퓨터에 직접 연결하지 않고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는 저장장치이다.

 

현대에 들어와 점차 보급화가 되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유사하나, NAS는 개인이 용도에 따라 맞춤형으로 구축할 수 있다. 구조적으로 살펴보면 관련 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지 않아도 사용자가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스토리지 서버를 단순화, 소형화한 컴퓨터라고 볼 수 있다.

 

일반적인 리눅스 서버를 통해서도 유사하게 구현이 가능하지만, 리눅스 서버는 유지보수가 다소 어려운 측면이 있어 전용 오픈소스 기반의 NAS 솔루션을 사용하는 경우가 흔했었는데 2015년 전후로는 SSD 용량을 보조하기도 하고 미디어 공유 및 스트리밍을 위해 NAS 솔루션과 HDD가 탑재된 NAS가 보급되기 시작했고 지금까지의 NAS의 모습으로 이어지고 있다. 초반에는 개인이 부담 없이 사서 쓸 수 있는 제품과 소규모 사무실의 업무용이 주력 제품군으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NAS의 상위개념으로 기업체나 관공서에서 제한적으로 사용한다는 SAN(Storage Area Network)이 있다.

 

다수의 스토리지 서버를 광단자 네트워크로 묶어 마치 하나의 디스크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SAN는 NAS보다 훨씬 더 안정적이며 빠른 속도와 탁월한 성능을 자랑하지만 발열과 소음, 설치 공간 문제도 만만치 않으며 가격 또한 NAS을 아득히 능가하는 것이 단점이다.

 

NAS는 내부 네트워크와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어 외부에서 인터넷을 통해 NAS의 데이터를 열고 저장할 수 있으며 인터넷 회선의 성능에 따라서 데이터 전송 속도의 제약을 받을 순 있었지만, 현재는 스마트폰과 초고속 인터넷의 등장에 따라 유무선 인터넷 보급률도 높아짐에 따라 언제 어디서든지 빠르게 NAS 접근이 가능하다.

 

게다가 분실이나 고장의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외장 하드디스크나 USB 메모리의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시점이다.

 

외장하드와 달리 움직일 이유가 없기 때문에 내구성과 안정성 측면에서 장점이 두드러진다. 근래 들어서 수명이 짧은 SMR 외장하드가 주류가 되어 가고 가격은 그대로라 가성비가 나빠졌기 때문에 NAS로 옮기려는 사람이 많아졌다.

 

서버 간 편리한 데이터 공유

NAS에 저장한 데이터를 NAS 볼륨과 연결한 여러 개의 서버와 공유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여러 서버로 구성된 특정 서비스 혹은 애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를 함께 사용할 수 있고, 다수의 사용자가 공동으로 데이터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Linux 서버는 네트워크 스토리지 연결을 위해 NFS 프로토콜을, Windows 서버는 CIFS 프로토콜을 제공합니다. 사설 IP 통신으로 구성되어 있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서버에만 마운트 할 수 있으며, 여러 계정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는 원하는 서버의 사설 IP만 등록하면 특정 NAS 볼륨을 마운트 할 수 있습니다. 단, NAS 볼륨 마운트는 국내 서버에 한해 가능합니다. 글로벌 리전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NAS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대용량 저장 및 유연한 확장/축소

기본 저장 용량이 부족할 경우 최대 10TB까지 고객이 원하는 용량을 선택하여 생성할 수 있으며 동시에 여러 개의 볼륨을 구성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상태에서 NAS 볼륨을 축소하거나 확장할 수 있으며 선택한 용량이 커질수록 더 높은 성능(Input/Output Operations Per Second, IOPS)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볼륨 사용량은 Monitoring 감시 설정 기능을 통해 임계치를 설정한 후 SMS과 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손실 방지

스냅샷 기능은 데이터를 복사하거나 보관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은 데이터가 변경 혹은 삭제되는 상황이 발생하면 데이터를 복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어 의도하지 않은 데이터 손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스냅샷 용량은 생성한 볼륨 용량 내에서 설정할 수 있고, 스냅샷 용량 한도 내에서 최대 7개까지 복사본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스냅샷은 자동 생성 주기를 설정할 수 있고 원하는 즉시 스냅샷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한 구성

NAS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토리지는 자체적으로 이중화된 Controller 및 Disk Array Raid로 구성되어 있어 높은 내구성과 가용성을 제공합니다.

스토리지 장비의 특정 영역에서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서비스 연속성을 보장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데이터의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보안 강화 설정

서버에서 NAS 볼륨을 마운트한 후 프로토콜 설정에 따라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에 따라 ‘NFS 접근제어’, ‘CIFS 인증’의 마운트 정보를 설정해 다른 사용자의 접근을 제어합니다.

 

효율적인 비용 관리

필요한 용량의 NAS 볼륨을 빠르게 생성 또는 삭제할 수 있으며 필요한 만큼 용량을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원하는 만큼의 스토리지를 기본요금 또는 추가 요금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NAS의 장점

NAS 시스템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모든 장치에서 로컬 또는 원격으로 콘텐츠를 저장, 관리 및 액세스 할 수 있으므로 NAS는 사용자 데이터를 위한 안전한 개인용 클라우드이며 사용자가 찾는 최적의 솔루션입니다.

 

  • 경제적인 대용량 스토리지, My Cloud는 월별 비용이 없음
  • 간편하게 설정 및 구성, 표준 이더넷 연결 사용
  • 모든 콘텐츠에 원격 액세스 및 스트리밍
  • 여러 장치에 파일 공유
  • 네트워크 내에서 여러 컴퓨터를 자동으로 백업
  • 멀티 베이 NAS 드라이브는 데이터를 보호하는 하드 드라이브 RAID 중복을 제공합니다.
  • 사용자 권한, 폴더 권한 및 문서에 대한 액세스 제한 설정

 

3. NAS  구축 시 고려해야 할 사항

동시에 액세스 할 수 있는 사용자 또는 장치 수에 제한이 있는 것을 알아 두셔야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시스템을 선택할 때 연결성 제한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적합한 솔루션은 스토리지 용량과 사용자 수 및 비용 간에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NAS 제품은 중복을 구성하는 정교한 관리 옵션(RAID)뿐만 아니라 다가오는 드라이브 오류 및 기타 문제를 알려주는 내장된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중요한 데이터라면 RAID 통합을 사용하여 두 개 이상의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장치를 고려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