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개발은 구글로/Database

[Database] 오라클 DB 구조

by 40대직장인 2022. 5. 6.

오라클 DB 구조

1. 오라클 DB 논리적 구조

1.1. Database

- 논리적 개념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며, 데이터의 집합이다.

1.2. Tablespaces

-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여러 개의 논리적 구조들을 테이블스페이스라고 한다.

  ◆ SYSTEM 테이블스페이스

    - 기본적으로 Data Dictionary(자료 사전) 테이블을 제공된다.

    - 이 공간에는 데이터베이스의 모든 상태정보가 저장되어 있는 공간이다.

  ◆ SYSAUX 테이블스페이스

    - 오라클 10.1.0버전 이후에 추가된 기본 테이블스페이스이다.

    - Oracle Enterprise Manager의 데이터 저장소(Repository)이며, STACKSPACK패키지의 저장소이고,

      로그마이너(LogMiner)의 저장소로 사용되는 테이블스페이스이다.

  ◆ UNDOTBS 테이블스페이스

    - 사용자의 ROLLBACK 데이터가 ROLLBACK 문장이 수행될 때까지 잠시 저장되어 있는 임시공간이다.

  ◆ TEMP 테이블스페이스

    - 데이터를 분류작업(Sorting)하기 위한 별도의 임시공간이다.

  ◆​ 사용자가 추가한 테이블스페이스

1.3. Segments

- 데이터베이스 내에 생성되는 모든 객체(테이블, , 인덱스, 시퀀스, 시노늄 등)이다.

- 하나의 세그먼트는 하나의 테이블스페이스에 저장되는 하나의 구성 요소이다.

1.4. Extents

- 하나의 테이블을 생성하면 처음부터 아주 큰 하나의 저장공간이 할당되는 것이 아니라 처음에는 익스텐트라는

  공간이 할당되고 이 공간이 모두 사용되면 다시 익스텐트를 할당받아 연속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한다.

- 하나의 세그먼트도 여러 개의 익스텐트가 모여서 구성된다.

1.5. Blocks

-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가장 작은 저장구조이다.

- 블록 구조가 여러 개 모여서 익스텐트 구조가 된다.

 

2. 오라클 DB 물리적 구조

2.1. Files

- SYSTEM01.DBF, UNDOTBS01.DBF, TEMP01.DBF와 같이 생성된 파일들을 의미한다.

- Redo log 파일들, Control 파일들이 여기에 속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