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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 한국 K1 전차(최초의 국산전차)

by 40대직장인 2022. 11. 28.

K1 / K1A1 전차("88 전차")

 

<K1 전차는 최초의 국산전차로 육군 기갑전력의 주력이다. 출처: 대한민국 국방부>

 

1. K1 전차 개발의 역사

 

1980년대 초 미국의 크라이슬러 디펜스(Chrysler Defense)가 한국형 전차 개발 사업에 참여 의사를 밝혔고, 크라이슬러가 제출한 KM-1 전차 제안서를 검토한 국방부는 해당 설계를 바탕으로 한 국산 전차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다.

 

XK-1으로 명명된 KM-1은 일명 ROKIT(The Republic of Korea Indigenous Tank)이라는 사업명이 붙었으며, 대한민국 정부는 1978년 5월에 미 정부와 정식으로 ROKIT 전차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다. XK-1 본 사업은 1981년 말부터 시작되었으며, 그 사이에 사업 주체였던 크라이슬러 디펜스가 제네럴 다이내믹스 랜드 시스템즈(General Dynamics Land Systems, GDLS)사에 합병되었으므로 설계 감독 주체가 GDLS로 변경되었다.

 

XK-1의 설계는 M1 에이브럼스(Abrams) 전차와 유사한 면이 많았으나 한국 지형과 국군 요구도에 맞춰 더 작고 가볍게 차체를 설계했으며, 현가장치로는 가격 대비 효율성이 높고 이미 메르카바(Markava) III 전차에 채택되어 성능이 입증된 텔레다인(Teledyne)사의 콘티넨털(Continental) LSG 3000을 설치했다.

 

전차포는 작은 차체 때문에 반동과 안정성을 고려하여 M68E1 105mm 강선포를 채택했으며, 이는 K68이라는 명칭으로 면허 생산한 후 휴즈(Hughes) 항공의 사통장치와 Nd:YAG 레이저 거리측정기를 추가했다.

 

K1 전차의 개발은 1983년에 종료했으며, 양산 업체로 현대정공(現 현대 로템)이 선정되어 국방과학연구소(ADD)와 함께 제네럴 다이내믹스사에서 설계 지도 및 기술 이전을 받았다.

 

개발 과정 중 미제 디젤 엔진이 문제를 일으키자 독일 MTU사의 1,200마력 엔진을 면허 생산하는 방식으로 전환하여 개발을 재개했으며, 사통장치를 비롯한 일부 핵심 장비는 국방과학연구소에서 한반도 환경에 맞게 별도 개발을 한 후 장착했다.

 

XK-1 차량은 1984년에 시제 차량이 완성됐으며, 해당 차량은 1년간 시험 평가를 거친 후 같은 해 말부터 양산에 들어갔다. 공식적으로 88전차는 1984년 4월 미국 셀프릿지(Selfridge) 공군기지에서 처음 출고식을 실시하면서 개발 사실을 알렸으나, 일반에는 공개하지 않고 있다가 1988년 서울올림픽 개최에 앞서 대한민국의 국방력을 과시할 목적으로 1987년 국군의날 퍼레이드 행사에 처음 일반 공개했다. 이는 처음으로 세계적인 규모의 국제 대회인 올림픽을 개최하면서 한국의 안보 상황에 문제가 없음을 전 세계에 증명해야만 행사의 성공을 담보할 수 있었기에 내린 조치였다.

 

당시 전두환 대통령은 올림픽 개최를 기념하는 의미로 XK-1에 “88”전차라는 명칭을 붙였으며, 88전차로 명칭이 확정된 XK-1은 1988년부터 실전 배치에 들어가면서 제식 번호로 K-1이 부여되었다.

 

2. 제원

생산 업체
현대 로템
구분
K-1, K-1E1, K-1E2(예정) / K-1A1, K-1A2
탑승 인원
4명 (전차장, 포수, 조종수, 탄약수)
전투 중량(톤)
51.1 / 53.2(국방홍보원 자료)~54.5(현대로템 자료)
크기
전장 9.67m (포신 포함, K-1, K-1E1), 9.71m (포신 포함, K-1A1, K-1A2)
전폭 3.6m, 전고: 2.25m
엔진 출력(마력)
1,200마력
엔진
MTU MB-871 Ka-501 수랭식 디젤엔진 (STX에서 면허생산)
변속기
ZF LSG-3000 전진 4단 후진 2단 (다이모스에서 면허생산)
톤당 출력 (마력)
23.5 / 22.0
수직 장애물 통과 높이(m)
1.0
주포
52구경장 105mm KM68A1 강선포 (K-1, K-1E1, K-1E2)
44구경장 120mm KM256 & WIA CN03 활강포 (K-1A1, K-1A2)
부무장
12.7mm M2HB / K-6 대공기관총
7.62mm M60E2 공축기관총
7.62mm M60D 탄약수용 기관총
탄약 적재량
주무장: 47발 (105mm 강선포) / 32발 (120mm 활강포)
부무장: 8,600발 이상
유효 사거리(m)
2,500m (105mm 강선포)
3,500m (120mm 활강포)
최고 속도(km/h)
65(야지: 40)
현수장치
유기압 현수장치 + 토션바 혼합방식
항속거리(km)
440km (K-1, K-1E1) / 400km (K-1A1, K-1A2)
등판 능력(%)
60
도하 능력
도섭 1.2m, 도하 2.6m
야간 사격 방식
열영상 포수 조준경, 열영상 전차장 조준경과 열영상 조종수 잠망경(개량)
장갑
복합장갑
NBC 방호
가스 여과기 장착
실전배치
1987년 (K-1)
2000년 (K-1A1)
2013년 (K-1A2)
2014년 (K-1E1)
2024년 (K-1E2 개수 예정)
2027년 (K-1A3 개수 예정)

 

<호국훈련에 참가 중인 11기계화보병 사단 소속 K1A1 전차. 출처: 대한민국 국군 Flickr>


관련 글: K1 전차 종류 및 Spec, K-2 흑표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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